성지로고

성지로고.png

 

 

 

 logo-02.png

 

성거산 주위환경과 성지 역사성, 문화성을 고려하여 만든 성거산 성지 로고입니다.

 

 

 

logo-03.png

 

중국의 사기(史記)에는 신선(神仙)이 살고 있는 산을 삼신산(三神山)이라 하였고, 고려 충렬왕 때의 명승(名僧) 보각국사(普覺國師)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(三國遺事)를 보면 우리의 민간 신앙과 신선(神仙)사상을 엿볼 수 있는데 옛부터 신(神)이 머무르는 산을 도상학적으로 3봉우리 산으로 표현하였다. 그리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3봉 산에 역사성을 집약 시켜 놓았다.

성거산(聖居山의 명칭은 고려 태조 왕건(王建)이 삼국 통일을 이룩하기 위하여 분주할 때 직산면 수헐원을 지나다 동쪽 산을 보니 오색구름이 영롱함을 보고 신령이 사는 산이라 하여 제사를 지내게 하고 성거산의 명칭을 지어 주었다고 한다.

아래 3(≡)으로 나누인 것은 과거 현재, 미래를 뜻한다, 우리 과거 순교자들의 순교정신이 현재, 미래로 뻗어나가는 미래 지향적인 것을 표현한 것이다.
 

 

 

logo-04.png

 

위 그림은 순교자의 묘를 상징하는 그림으로 붉은 십자가는 순교를 뜻하고, 검은색 초록색은 죽음을 뜻하며, 무덤 밑에 보라색 굵은 선은 보속, 통회를 상징하는 색으로 이 순교자들의 무덤을 볼 때마다 우리는 보속과 통회하는 마음을 갖자는 의미이다.

 

 

 

logo-05.png

 

성거산 성지의 센타는 칼레 신부님이 사목 본거지로 삼은 소학골 교우촌이다. 병인박해 때 소학골 교우촌 순교자들만 하여도 10분(5분은 서울 포도청에서, 5분은 공주 감영에서)이나 된다. 그리고 성거산 일대는 7-6개의 교우촌이 형성되어 있던 곳이기 때문에 성거산 성지의 역사성과 문화성을 고려하여 로고에 삽입한 것이다.

 

 

 

logo-06.png

 

성거산 성지는 차령산맥 줄기로 해발 579미터의 높은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다. 경사도가 심하고, 험준하며 사람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곳이다. 그러므로 「성거산 성지」가 바로 이 험준한 산 속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지형적 특징을 살려 「산」 모양으로 글씨를 만든 것이다.

 

 

 

logo-07.png

성거산 성지 주위에는 여러 저수지가 5곳이나 산재 되 있는데, 산과 물이 조화를 이루어 지형적인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 곳으로 ‘성(聖)’자의 ‘0’받침은 저수지를 나타내며 파란색은 물을 상징한다.

 

 

 

logo-08.png

‘산(山)’자의 받침 ‘ㄴ’은 박해시대에 순교자들을 죽일 때 칼 휘장이들이 얼굴에 회칠을 하고 덩실덩실 춤을 추며 목을 칠 때 사용했던 칼(√)을 상징한다.

 

 

 

logo-09.png

 

성(聖 )지(地)라는 단어의‘성’자중 ‘서’는 성당의 지붕을 뜻합니다. 성지는 수많은 그리스도인이 모여 오는 것이므로 그 자체가 교회가 됩니다. 교회(ECCLESIA)는 “믿는 자들의 모임” “하느님 백성들의 모임”이라는 뜻이 있다. 산 모양으로 그려진‘서’라는 글자위의 십자가는 교회를 뜻하는 상징이다.

 

 

 

logo-10.png

 

노란 원은 교회의 종(鐘)을 상징하는 의미입니다. 평화를 상징하는 종소리는 색으로 노랜색 이다.